≪素問·至眞要大論≫에 대한 연구

≪素問·至眞要大論≫에 대한 硏究(004)

동원당 2024. 8. 2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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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二節 主病治法

原文

帝曰 厥陰 在泉而酸化 先余知之矣어니와 風化之行也 何如[1]

岐伯 曰 風行於地 所謂本也 餘氣同法이라[2]

本乎天者 天之氣也 本乎地者 地之氣也[3] 天地合氣하야 六節(1)分而萬物化生矣[4]

曰 謹候氣宜(2)하야 無失病機(3)라하니 此之謂也니이다[5]

帝曰 其主病(4) 何如[6]

岐伯 曰 司歲備物(5) 則無遺主矣니이다[7]

帝曰 先(6)歲物<1>何也[8]

岐伯 曰 天地專精(7)니이다[9]

帝曰 司氣(8) 何如[10]

岐伯 曰 司氣者主歲同이나 이나 有餘不足也니이다[11]

帝曰 非司歲物 何謂也[12]

岐伯 曰 散也[13] 質同而異等也[14]

氣味有薄厚하고 性用 有躁靜하고[15] 治保(9)有多少하고 力化(10)有淺深 此之謂也니이다[16]

帝曰 歲主臟害(11) 何謂[17]

岐伯 曰 以所不勝으로 命之(12) 則其要也니이다[18]

帝曰 治之奈何[19]

岐伯 曰 上淫於下(13) 所勝 平之하고[20] 外淫於內<2>(14) 所勝治之니이다[21]

帝曰 善 平氣(15) 何如[22]

岐伯 曰 謹察陰陽所在而調之하야 以平爲期 正者 正治하고 反者 反治니이다(16)[23]

 

解釋

黃帝가 이르기를 厥陰在泉에서 酸化로 나타남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氣化運行은 어떠합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에서 하는 것이 바로 酸化根本이 되는 것이며, 다른 五氣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근본이 하늘에 있는 것이 天氣이며, 근본이 땅에 있는 것이 地氣인데, 天地가 서로 交合하여 六節로 나누어진 萬物이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六氣의 마땅한 바를 주의 깊게 觀察하여 病情變化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黃帝가 이르기를 하는 疾病은 어떠합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그 해를 主管하는 에 의거하여 藥物을 미리 준비해두면 누락됨이 없을 것입니다.

黃帝가 이르기를 歲氣生化藥物을 준비해야 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天地精氣를 얻어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黃帝가 이르기를 歲運主管하는 藥物은 어떠합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歲運主管하는 藥物司天·在泉主管하는 藥物은 같습니다. 그러나 太過不及의 차이가 있습니다.

黃帝가 이르기를 그 해를 主管하는 에 근거를 두지 않고 採集藥物은 어떻습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藥物가 흩어져 온전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形質은 같지만 그 等級이 다른 것입니다. 氣味厚薄區別이 있고 性質效用躁靜의 차이가 있으며, 治療效果에는 多少의 차이가 있고, 藥力에는 深淺의 차이가 있음은 이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黃帝가 이르기를 主管하는 六氣五臟損傷시키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五臟이 이기지 못하는 로써 說明하는 것이 그 요점입니다.

黃帝가 이르기를 어떻게 治療해야 합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司天之氣偏盛하여 下部損傷시키면 그 所勝之氣로써 안정시키고, 在泉之氣偏盛하여 內部損傷시키면 그 所勝之氣로써 治療해야 합니다.

黃帝가 이르기를 좋습니다. 歲氣調和로운 때는 어떻게 치료합니까?

岐伯이 이르기를 신중하게 疾病陰陽變化觀察하여 그 所在에 따라 調節함으로써 平衡常態回復시키는 目的到達해야 합니다. 本質徵候一致할 경우에는 正治法으로 治療하고 一致하지 않을 경우에는 反治法으로 治療합니다.

 

校勘

<1> 先歲物; 林校에 이르기를 先歲疑作 司歲라 하였다.

<2> 外淫於內; 張琦는 이르기를 按地氣不可云 外淫于內하니 疑是內淫于外在泉之氣當可云內矣라 하였다.

 

字句解

(1) 六節; 六步之氣分化, 六步

(2) 氣宜; 六氣 變化 活動의 마땅함

(3) 病機; 說文主發謂之機라 하고, 大學其機如此主發謂之機라 하고, 關機也 動于近成于遠이라 하였고, 氣運變化도 역시 라 한다. 莊子·至樂篇에서도 萬物皆出于機 皆入于機라 하였다. 이상 記述한 바에 의하면 關機, 關鍵, 發動의 뜻이 있다. 病機病機發動機要이니 예를 들어 疾病成因, 病位, 症候 등의 變化機理를 말한다.

(4) 主病; 이는 疾病主治하는 藥物을 가리킨다.

(5) 司歲備物; 每年 司歲之氣根據하여 藥物準備하는 것이 藥物性味專長하는 것이 된다. 司歲主治하는 해에 根據하여 藥物을 준비함.

(6) ; 우선, 먼저

(7) 天地之專精; 凡物司天在泉之氣를 얻어 獨盛한 것은 一氣偏重된 것을 얻은 것이므로 天地之專精이 되는 것이다. 이는 歲氣에 비추어 採集藥物天地精氣吸收하고 氣味純厚한 것임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8) 司氣; 客運 司天在泉之氣

(9) 治保; 治療效果

(10) 力化; 藥物化生效能을 가리킨다. 藥力體內에서 形成하는 變化 藥力이 미치는 바.

(11) 歲主藏害; 歲主六氣가 각각 主歲하는 것이다. 臟腑이다. 傷害이다. 全體的인 뜻은 氣候異常變化로 인하여 그와 相應하는 臟腑病理病變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12) 以所不勝命之; 克我者我之所不勝이므로 我之所不勝으로 命名한 것이다. 예를 들면 木不勝金, 金不勝火, 火不勝水와 같은 것이다.

(13) 上淫於下; 司天之氣過勝하여 가 됨을 말한다. 太過하여 가 된 것이다. 司天之氣偏勝傷人하여 發生하는 疾病. 人體司天之氣에 대하여 말한다면 에 있는 것이다.

(14) 外淫於內; 在泉之氣過勝하여 가 됨을 말한다. 在泉之氣偏勝傷人하여 發生하는 疾病, 人體在泉之氣에 대하여 말한다면 에 있는 것이다.

(15) 平氣; 歲氣和平하여 太過不及이 없는 것이다.

(16) 正者正治 反者反治; 疾病外在症狀本質一致하는 것을 이라 하며, 寒者熱之, 熱者寒之, 實則瀉之, 虛則補之方法正治라 한다. 疾病外在症狀本質一致하지 않는 것을 이라고 하며, 熱因熱用, 寒因寒用, 塞因塞用, 通因通用方法으로 治療하는 것을 反治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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