春三月은 此謂發陳이니 天地俱生하야 萬物以榮이라 夜臥早起하고 廣步於庭하며 被髮緩形하야 以使志生이오 生而勿殺하며 予而勿奪하며 賞而勿罰이니 此는 春氣之應이오 養生之道也라 逆之則傷肝하야 夏爲寒變하야 奉長者少하니라
봄 석 달은 발진(發陳)이라고 하는데 천지가 모두 생하여 만물이 소생한다. 늦게 자서 일찍 일어나고 넓은 걸음으로 뜰을 걸으며 머리를 풀고 형체를 느슨하게 하며 뜻을 생기게 하고, 만물을 살려주고 죽이지 말며, 남에게 주고 빼앗지 말고, 상을 주고 벌하지 말 것이니, 이것은 춘기(春氣)에 응하는 것이고 생(生)을 기르는 도이다. 거역하면 간을 상해서 여름에 한(寒)으로 변해서 장(長)의 도를 따르는 것이 적을 것이다.
*春三月은 此謂發陳이니 天地俱生하야 萬物以榮하나니 夜臥早起하야 廣步於庭하고 被髮緩形하며 以使志生하고 生而勿殺하며 予而勿奪하고 賞而勿罰이니 此 春氣之應養生之道也니이다 逆之則傷肝하야 夏爲寒變하고 奉長者가 少하니이다(≪素問·四氣調神大論≫)
夏三月은 此謂蕃秀니 天地氣交하야 萬物華實이라 夜臥早起하고 無厭於日하며 使志無怒하며 使華英成秀하며 使氣得泄하야 若所愛在外니 此는 夏氣之應이오 養長之道也라 逆之則傷心하야 秋爲痎瘧이니 奉收者少하야 冬至重病하니라
여름 석 달은 번수(蕃秀)라고 하는데 천지가 기를 교감하여 만물이 번성한다. 늦게 자서 일찍 일어나며 해를 싫어하지 말고, 성내는 일이 없게 하고, 꽃을 열매 맺게 하고, 기를 발설하게 해서, 마치 아끼는 것이 밖에 있는 것 같이 하니, 이것은 하기(夏氣)에 응하는 것이고 장(長)을 기르는 도이다. 거역하면 심을 상해서 가을에 해학(痎瘧)이 되니 수(收)의 도를 따르는 것이 적어 겨울에 중병에 걸릴 것이다.
*夏三月은 此謂蕃秀니 天地氣交하야 萬物華實하나니 夜臥早起하야 無厭於日하고 使志無怒하야 使華英成秀하며 使氣得泄하야 若所愛在外니 此 夏氣之應養長之道也니이다 逆之則傷心하야 秋爲痎瘧하고 奉收者가 少하야 冬至重病하니이다(≪素問·四氣調神大論≫)
秋三月은 此謂容平이니 天氣以急하고 地氣以明이라 早臥早起호대 與鷄俱興하며 使志安寧하야 以緩秋刑하며 收斂神氣하야 使秋氣平하며 無外其志하야 使肺氣淸이니 此는 秋氣之應이오 養收之道也라 逆之則傷肺하야 冬爲飱泄하야 奉藏者少하니라
가을 석 달은 용평(容平)이라고 하는데 천기가 급해지고 지기는 맑아진다. 일찍 자서 일찍 일어나되 닭과 함께 일어나며 뜻을 편안하게 해서 추형(秋刑)을 늦추며, 신기(神氣)를 수렴하여 추기(秋氣)를 공평하게 하며 뜻을 내놓지 않아 폐기를 맑게 할 것이니, 이것은 추기(秋氣)에 응하는 것이고 수(收)를 기르는 도이다. 거역하면 폐를 상해서 겨울에 손설(飱泄)이 되어 장(藏)의 도를 따르는 것이 적을 것이다.
*秋三月은 此謂容平이니 天氣以急하며 地氣以明하나니 早臥早起하야 與鷄俱興하고 使志安寧하야 以緩秋刑하며 收斂神氣하야 使秋氣平하며 無外其志하야 使肺氣淸이니 此 秋氣之應養收之道也니이다 逆之則傷肺하야 冬爲飧泄하고 奉藏者가 少하니이다(≪素問·四氣調神大論≫)
冬三月은 此謂閉藏이니 水氷地坼하고 無擾乎陽이라 早臥晩起호대 必待日光하며 使志若伏若匿하며 若有私意하며 若已有得하고 去寒就溫호대 無泄皮膚하야 使氣亟奪이니 此는 冬氣之應이오 養藏之道也라 逆之則傷腎하야 春爲痿厥하야 奉生者少하니라
겨울 석 달은 폐장(閉藏)이니 물이 얼며 땅이 갈라지고 양기를 동요시키지 않는다. 일찍 자서 늦게 일어나되 해가 뜨기를 기다리며, 뜻을 숨기듯이 해서 사의(私意)가 있는 것 같이 하며 이미 얻은 것 같이 하고, 찬 곳을 떠나 따뜻한 곳으로 가되 피부로 발설하여 기가 빨리 탈(奪)하게 해서는 안 되니, 이것이 동기(冬氣)에 응하는 것이고 장(藏)을 기르는 도이다. 거역하면 신(腎)을 상해서 봄에 위궐(痿厥)이 되어 생(生)의 도를 따르는 것이 적을 것이다.
*冬三月은 此謂閉藏이니 水冰地坼하야 無擾乎陽이니 早臥晩起하야 必待日光하고 使志若伏若匿하야 若有私意하며 若已有得하고 去寒就溫호대 無泄皮膚하야 使氣亟奪이니 此 冬氣之應養藏之道也니이다 逆之則傷腎하야 春爲痿厥하야 奉生者가 少하니이다(≪素問·四氣調神大論≫)
夫四時陰陽者는 萬物之根本也라 所以로 聖人이 春夏에 養陽하고 秋冬에 養陰하야 以從其根이라 故로 與萬物로 沈浮於生長之門하니 逆其根則伐其本하야 壞其眞矣라 故로 陰陽四時者는 萬物之終始也오 死生之本也니 逆之則災害生하고 從之則苛疾이 不起하니 是謂得道니라<內經>
무릇 사시음양은 만물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봄여름에는 양을 기르고, 가을겨울에는 음을 길러서 그 뿌리를 따른다. 그러므로 만물과 더불어 생장의 문을 같이 드나드니 뿌리에 거역하면 근본을 벌하여 진기를 무너뜨릴 것이다. 그러므로 음양과 사기는 만물의 종시(終始)이고 사생의 근본이니, 거역하면 재해가 생기고 따르면 질병이 일어나지 않으니 이것을 득도라고 한다.(≪소문·사기조신대론≫)
*夫四時陰陽者는 萬物之根本也니 所以聖人이 春夏에 養陽하고 秋冬에 養陰하야 以從其根이니이다 故로 與萬物로 沈浮於生長之門이니이다 逆其根하면 則伐其本하야 壞其眞矣니이다 故로 陰陽四時者는 萬物之終始也며 死生之本也니 逆之則災害生이오 從之則苛疾不起니 是謂得道니이다(≪素問·四氣調神大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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